서버 운영을 아주 오래 해온 것은 아니어서, 경험도 일천하고 실력도 많이 부족한 하파입니다.
마지막으로 운영하던 서버를 닫고 새로운 서버를 열기까지 대략 1년 반정도가 소요되었습니다.
기다려주셨던 많은 분들이 지쳐서 떠나가셨고 하파라는 이름이 잊혀질 때쯤 재오픈을 하게 되었습니다.
오랫동안 오픈을 못한 이유는 간단하게 말해 [ 컨셉 ] 이 너무 어렵다는 거였습니다.
리니지2 프리서버에서 노시는 분들 대부분이... 고여버린 분들일겁니다.
유저들의 서버간 이동은 있어도, 리니지2를 모르던 사람들이 리니지2 하러 오는 경우는 극히 적습니다.
그런 저에게 [ 재미있는 서버 ] 만들기란 정말 어렵더군요 ㅎㅎ
이유 몇가지를 적어보자면
1. 리니지2 진정한 재미는 [ 협동 ] [ 커뮤니티 ] [ 육성 ] 인데... 이거 아드레날린이 혼자 다합니다.
- 아드레날린이 없다면, 컨셉 걱정안해도 됩니다. 이미 리니지2는 그 자체로 훌륭하거던요
- 그리고 사냥터에서 어시하랴, 힐하랴, 버프하랴, 몰이해오랴 바빠서 다른거 생각도 못합니다.
- 전쟁이라도 나면 뭐 하루하루가 즐겁죠 ㅋㅋ
2. 중간을 찾기가 어렵다. 레벨업 속도, 장비 맞추는 속도, 컨텐츠 소비 속도 등 말입니다.
- 개인톡 많이 옵니다.
- 레벨업 느리다.
- 인챈률 빡시다.
- 이렇다 저렇다 요렇다 그렇다.
- 이제 오픈 11일째인데 말이죠 ㅠ ㅠ
- 아드가 없었다면 만렙까진 얼마가 걸릴려나요? 지금 벌써 80레벨대 유저분이 계신데
1배율인걸 감안하면 말도 안되는 속도입니다. 다른 서버는 사기적으로 빠른거고요 ㅎㅎ
3. 사람 심리라는게 신기한게, 너무 빠르면 할게 없어져서 지루하고, 너무 빡세면 지지부진해서 지루합니다.
- 그 중간을 찾는게 너무 어렵더라 이말이죠 ㅋㅋ
- 어떤분께선 경험치 이벤트 월요일 오전 6시까지인데 왜 안끝내냐고 문의주셨어요
- 서버가 컨텐츠 소비가 심하면, 금새 사막화 되는걸 아시는 분입니다.
- 그런데 이벤트 끝낸다니까 빡세다며 이렇게 하면 유저 다 떠난다고 개인톡 주시고 떠난분도 계십니다.
- 어느 장단에 맞춰야 재밌는 서버일까요 ㅠ ㅠ
4. 빠른 만렙달성, 빠른 장비맞추기가 프리서버에선 가능하다 보니까
- 레벨 낮은거 용납이 안됩니다. 못견뎌요
- 장비 허접한거 용납이 안됩니다. 못견딥니다. 얼른 다 맞춰버리고 끝내버려야 직성이 풀려요 ㅎㅎ
- 그래서 빨리 만렙도 달성해야하고, 빨리 장비도 완성해야합니다.
- 그게 안되면 떠납니다. 프리 서버는 널리고 널렸으니까요
- 그래서 저도 조급한 마음에 편의를 계속 봐드리다보면? 극하자가 더이상 극하자가 아니게 됩니다.
많은 컨텐츠로 유저를 사로잡는건 대기업도 잘 못합니다.
지엠 한명이 감당할 수준이 아니죠 ㅎㅎ
어느 서버를 가셔도 고만고만할 겁니다.
저는 그나마 유저분들이 이것저것 만들고 업글하고 하면서 케릭터를 더욱 강하게 육성해나가는 재미를
드리려고 많은 것들을 준비했지만, 저만의 착각일 수도 있겟네요 ㅎㅎㅎ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어디 가지말고 나랑 놀아요오오옹오!!! ㅠ ㅠ